-
감기
-
폐렴
-
천식
-
비염/축농증
-
중이염
호흡기 및 감염성 질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생활환경이나 습관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에도 위생 관리를 통한 청결함 유지와 아이의 면역력 강화에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축농증은 부비동이라는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고 분비물이 고이는 질환을 말하며, 정확한 질환명은 부비동염입니다.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비염과 함께 발생합니다.
부비동은 코 주위에 공기가 통하는 빈 공간인데 점막으로 덮여 있으면서 분비물의 배설이 이루어지고 호흡할 때 들어오는 공기를 데워주고 소리를 낼 때 공명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부비동에 구조적, 생리적 이상이 발생하면서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기기 쉬우며, 염증이 생기면 점막이 붓고 공간이 좁아져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진단
귀 내시경을 통해 고막과 분비물을 진찰합니다. 내시경을 통한 진단이 불확실할 경우 고막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음향에너지를 측정하는 방식인 고실측정법을 이용해 진단하기도 합니다. 또한 난청의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전문적인 청력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의 정도와 기간, 환자의 나이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급성 중이염의 경우 보통 항생제를 통한 치료가 이루어지며, 통증 개선을 위해 진통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막이 뚫어져 고름이 나오면 귀에 넣는 물약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막에 고인 삼출액 배출을 위해 주사기를 이용하거나 절개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