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ONGNA GOOD HOSPITAL

혈액투석


365일 좋은 진료, 좋은 병원
청라좋은병원에서 혈액투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신장의 기능


신장은 노폐물 배설의 주요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염기의 균형 유지에도 큰 역할을 하며,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으로 체액량을 유지하며 혈압 조절에도 관여합니다.

이 외에도 조혈작용을 돕고 비타민D를 활성화하여 칼슙의 재흡수에 관여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소변에 단백질이나 혈액이 빠져 나오기도 하고, 혈액 내 노폐물이 쌓이며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 소변량 감소, 부종,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이 10% 이하로 감소하면 자신의 신장 기능에만 의존해서는 생명 유지가 힘들게 됩니다. 이 때 신장의 기능을 대신하기 위해 투석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액투석


01 혈액투석은 인공신장기를 이용하여 혈액을 체외로 빼내어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해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투석은 일주일에 3차례 진행되며, 한 차례 당 4~5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과 환자 상태를 고려하여 투석 횟수와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의 장단점


비고 혈액투석 복막투석
투석경로 투석을 위해 팔에 동정맥루를 미리 만들어야 하며 수술 후 8주 이후부터 투석 가능 영구적으로 몸 안에 남게 되는 복막투석 도관을 복강 내 삽입하는 수술을 받은 후 이를 통해 투석
투석방법 일주일에 3회 시행하며 한 번 투석 시 4~5시간 정도 소요됨 대부분 하루 4번 가정에서 복막투석을 시행하며 투석액이 북강내 6시간 정도 머무름
장점 병원에서 의료진이 투석치료를 진행하며 매일 투석할 필요가 없음 병원은 한 달에 한 번만 방문하며 혈액투석에 비해 신체적 부담이 적고 혈압관리가 잘됨 식사제한이 거의 없으며 작업활동과 여행이 자유로움
단점 병원 방문 횟수가 잦아 학교, 직장 생활에 지장 우려
투석기간이 짧아 식사제한, 수분 제한 필수
치료할 때마다 주사를 맞아야 하며 복막투석에 비해 빈혈이 심함
하루 4번, 위생적인 공간에서 투석액을 갈아줘야 하는 번거로움 발생
복막염의 가능성이 있음
복막투석 도관이 몸에 달려 있어 불편함
욕조목욕을 할 수 없고 간단한 샤워 정도만 가능

청라좋은병원 인공신장실


01 청라좋은병원은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투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쾌적한 인공신장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